Chapter 01
바늘구멍 통과한 올해의 국가연구개발우수성과
2006년 처음 시작된 국가연구개발우수성과 100선 제도는 지난 19년간 국가 발전을 견인하는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또한 최종 선정된 연구자에게는 인증서와 현판을 수여하고 각종 평가의 가점과 정부포상 후보자 추천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과학기술인 진작에도 많은 기여를 해왔는데요.
우리나라가 거둔 한해 최고의 연구 성과들을 가리는 자리인 만큼 2024 국가연구개발우수성과 100선은 지난여름부터 일찌감치 선정 절차가 시작되었습니다. 주관기관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부·처·청 등 21개 정부 부처의 자체 검증 과정을 통과한 총 869건의 성과를 추천받아 산학연 전문가 100명으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부터 대국민 공개검증에 이르기까지 면밀한 심사를 거듭해 온 것입니다.
장장 5개월여에 걸친 선별 작업을 통해 최종 선정된 화학연의 3대 국가연구개발우수성과는 ▲폐섬유 화학적 재활용 기술 ▲수전해 및 연료전지 성능향상을 위한 구조 정밀 제어형 고분자 전해질 제조 기술 ▲폐 불소수지 상압 연속식 열분해 단량체 제조 공정 기술입니다. 모두 탄소중립 실현에 없어서는 안 될 핵심기술들이지요.
조정모 박사팀의 ‘폐섬유의 화학적 재활용 기술’은 세계 화학계를 대표하는 미국화학회(ACS) 창간 10주년 기념 저널의 표지를 장식할 만큼 국제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세계 최초의 폐섬유 재활용 기술입니다. 버려지는 옷은 유색 혼방 소재가 대부분이라 선별과 분리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따라 소각이나 매립 외에 달리 처리 방법이 없었습니다. 개발한 기술은 이러한 의류 쓰레기 발생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이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