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은 먹방계의 대표 유튜버 ‘쯔양’과 함께 식(食)생활 속 화학 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낸 영상 ‘맛있는 화학’을 공개한다. 해당 영상은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18일까지 매주 월요일 저녁 6시 한국화학연구원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될 예정이다.
- 이번 영상은 화학연 연구원과 ‘쯔양’이 캠핑에서 고기를 구워먹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음식과 요리 속에 담긴 화학적 원리를 ‘먹방’ 토크쇼로 표현해 누구나 친숙하게 화학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 ‘맛있는 화학’ 영상은 총 5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겹살을 구울 때 ’소금‘을 뿌리면 맛있는 이유, 볶음밥 속 ’기름‘의 화학 이야기, 된장찌개의 ’장‘ 이야기, 냉면의 새콤한 맛을 살리는 ’식초‘ 이야기, 디저트로 먹는 마카롱의 ’설탕‘ 이야기를 담았다.
□ 이번 영상은 화학연에서 2016년 자체 제작한 도서 '맛있는 화학'의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다. 화학연은 도서 ’맛있는 화학‘에서 소금, 기름, 장, 식초, 설탕의 소재로 음식과 요리 속에 담긴 화학 이야기를 풀어낸 바 있다**.
* 하나의 스토리가 도서, 영상, 웹툰, 공연,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를 넘나들며 확장되고 서로 융합하는 현상
** 화학연이 운영하는 화학대중화 플랫폼 ’케미러브‘의 ’재밌는 화학‘ 코너에 전편 pdf로 공개되어있다.
- 영상에 출연한 '쯔양'은 4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먹방‘ 크리에이터로, 유튜브와 방송을 넘나들며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이번 영상에서는 ’쯔양‘의 먹방과 더불어 연구원의 화학 설명이 곁들여질 예정이다.
- 한국화학연구원 이미혜 원장은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식생활 속 화학 이야기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영상으로 제작했다. 화학연은 앞으로도 생활 속 화학의 가치와 역할을 알리기 위한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 이번 영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화학연구원 주요사업인 '화학의 가치 재정립을 위한 화학대중화 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화학연은 2019년부터 화학에 대한 불합리한 공포감인 케모포비아를 해소하고 생활 속 화학의 역할을 알리기 위해 화학대중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현재 웹툰 작가 ’계란계란‘과 협업한 웹툰 ‘일상케미 시즌 2’을 선보이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다양한 유튜브 콘텐츠 제작 및 국민 참여 이벤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화학연이 진행하는 행사와 콘텐츠 등은 화학대중화 플랫폼인 ‘케미러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http://chemielove.krict.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