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KRICT 이모저모

날 뻗게 만든 호기심 천국 “그래도 괜찮아, 과학축제잖아!”

작성자  조회수1,182 등록일2025-04-25
01.jpg [9,538.9 KB]

KRICT 케미탐험대 <케미스토리>

 

날 뻗게 만든 호기심 천국

"그래도 괜찮아, 과학축제잖아!"

 

 

 

안녕하세요, 여러분! 아침 출근길마다 맑고 화창한 날씨에 이대로 어딘가 내빼고 싶어지는 축제의 계절입니다. 저 케미는 워낙에 일과 놀이가 하나인 삶을 살다 보니 요즘처럼 청명한 때면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더 바쁜 나날을 보내게 되는데요. 지난 4월 중순에도 무척 큰 행사가 있었습니다. 바로 과학의 도시 대전에서 펼쳐진 ‘2025 대한민국 과학기술축제’입니다.

 

 

 

Chapter 01

어느새 70여 년, 국가적 전통된 '과학의 달'

 

우리나라는 매년 4월 과학의 달이 되면 전국 곳곳에서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알리고 과학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촉진하는 페스티벌들이 펼쳐집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과학기술 전담부처인 과학기술처가 발족한 1968년 이후 벌써 70여 년에 가깝게 이어지고 있는 멋진 국가적 전통이지요.

우리나라 유일의 화학 분야 국책연구기관인 화학연 역시 국내의 다양한 과학페스티벌에 참가하며 인류의 보물창고인 화학의 가치와 역할을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특히 여러 과학페스티벌의 통합 개최로 역대급 규모가 된 ‘2025 대한민국 과학기술축제’에서 더 큰 활약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올해 열린 2025 대한민국 과학기술축제는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대한민국 과학축제,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이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하나로 통합 개최된 뜻 깊은 행사였는데요. 과학문화 축제 단일 행사로는 사상 최대 규모를 자랑한 이번 과학기술축제는 한국 과학기술의 수도인 대전 일원(대전엑스포시민광장, 엑스포과학공원, 대전컨벤션센터)에서 4월 16일부터 20일까지 무려 닷새간에 걸쳐 성대하게 펼쳐졌습니다.

 

 

Chapter 02

통합 개최로 더욱 성대했던 '대한민국 과학기술축제'

 

 

‘호기심’을 주제로 구성된 이번 축제는 과학자의 꿈을 키우는 청소년은 물론, 가족 단위 방문객, 연인, 친구들까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며졌습니다. 특히 화려한 개막식과 축하공연, 과학자들의 강연과 다채로운 이벤트들이 계속되는 가운데서도 가장 북적였던 곳은 메인무대가 있는 엑스포시민광장 부근이었는데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유독 이곳에 모여든 것은 화학연을 비롯한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의 전시·체험 부스가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화학연은 화학 원소의 세계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체험형 전시 부스를 선보였습니다. “케미프렌즈와 함께하는 원소 이야기”를 주제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관람객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꾸민 것이지요. 특히, 인기 메신저 형태의 디자인을 활용해 케미프렌즈와 대화하듯 화학의 언어와 원소를 배워보는 독특한 형식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부스의 중심에는 우주와 만물의 기원이자, 세상의 처음과 끝이라 할 수 있는 원소 주기율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연구 성과들이 소개되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부스 곳곳에 설치된 스크린에서는 케미가 게임 속 세상으로 들어가 화학의 활약상을 전하는 애니메이션과 함께, 수소·리튬·탄소 관련 연구 성과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가 반복 상영되어, 전시장을 오가는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습니다.

 

 

 

 

화학연의 부스를 찾은 참석자들은 원소 주기율표 퍼즐, 가로세로 퀴즈 맞추기 등 독특하고 재미있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인류의 생활과 밀접한 화학의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기게 되었는데요. 선착순으로 8명씩만 입장이 가능했던 까닭에 많은 학생과 부모님들이 줄을 서서 대기할 만큼 관심이 높았습니다.

 

 

 

 

오랜 기다림의 시간만큼 화학연이 준비한 프로그램들의 참여 만족도는 더 높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줄을 서 기다리던 한 학생은 뜻밖에도 곧 있을 중간고사 시험범위에 들어가 있는 주기율표 공부를 이곳에서 하게 됐다며 좋아하기도 했습니다. 화학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구독 및 전시 만족도 등을 조사하는 KRICT 미션 수행 이벤트에 참여해 사탕, 케미 키링, 케미프렌즈 마스킹 테이프 선물을 받은 참가자들의 표정에도 즐거움이 가득했지요.

 

 

Chapter 03

"하, 이놈의 인기" 연일 북적 화학연 부스

 

너무나 당연하게도, 그런 큰 인기의 한 축을 담당한 것이 저 케미였다는 사실은 안 비밀입니다. ‘둠칫둠칫’ 세상 하찮으면서도 귀여운 제 모습에 홀린 듯 화학연 전시·체험 부스를 찾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그렇게 많았다고 해요. “귀여워, 귀여워” 연신 탄성을 질러대는 수많은 팬들의 손길에 꼬질꼬질해진 털을 쉼 없이 새로 다듬어야 했지만 어느 해보다 기쁘고 보람찬 과학축제였답니다.

저뿐만 아니라 화학연 가족들 역시 닷새간의 행사가 마무리된 뒤 모두 녹초가 되었지만, 한 해 한 해 더욱 높아지는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소감을 전하고 있는데요. 내년 대한민국 과학축제에서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국민 여러분을 다시 찾아뵙겠다는 화학연의 각오가 한층 더 재미있고 풍성한 과학문화 확산 프로그램으로 돌아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