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언택트 시대, 온라인 화학사랑방 '케미러브' 오픈

작성자관리자  조회수1,986 등록일2020-07-20
사진.png [165.9 KB]
[보도자료] 언택트 시대, 온라인 화학사랑방 '케미러브' 오픈.hwp [607.5 KB] 미리보기
사진

□ 코로나19로 앞당겨진 언택트 시대를 맞아, 집안에서 모바일로 화학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화학사랑방 ‘케미러브’ 홈페이지가 문을 열었다.

 

 ?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은 화학 대중화를 목표로 화학 영상 및 도서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온라인 플랫폼 ‘케미러브’ 홈페이지*를 새로 만들고, 오픈 기념 이벤트를 연다. *케미러브 홈페이지 : http://chemielove.krict.re.kr/

 

 ? 이번에 새 단장한 케미러브는 기존 중고교 대상의 화학교육 홈페이지 ‘블루케미토피아’를 화학대중화 플랫폼으로 개편한 것이다.

 

 ? 케미러브는 크게 △화학대중화 캠페인 △화학대중화 콘텐츠 △화학대중화 행사 △교실 속 생생화학 △화학이란? △한국화학연구원 등 총 6가지 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 특히, ‘화학대중화 콘텐츠’는 초중고생은 물론이고 화학에 입문하고 싶은 성인이 즐길 수 있는 화학 영상과 도서를 갖췄다. 한국화학연구원이 KBS와 공동 제작한 다큐멘터리 2부작 ‘1억 4천만 물질의 세계’와 ‘케미롭게 살아가기’는 화학에 대한 막연한 공포증인 케모포비아에 가려진 화학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 한국화학연구원이 대한화학회와 공동 제작한 숏폼 콘텐츠 ‘주기율표 원소 영상’, ‘케미스트리 실험실’, 인기 과학 유튜버 ‘과학쿠키’ 협업 영상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뿐 아니라, 화학 교양 도서 <맛있는 화학>, <안전한 화학>, <실험실 안전 실전 가이드> 등도 볼 수 있다.

 

 ? 한국화학연구원 양경욱 과학확산실장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수업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KBS 다큐멘터리와 주기율표 원소 영상, 화학 실험 영상 등은 현재 일선 학교에서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면서 “화학교육과 화학대중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또한 ‘화학대중화 캠페인’ 코너에는 화학대중화 캐치프레이즈 공모전 수상작, 캠페인 영상 ‘화학본심’, 퀴즈 앱 ‘잼라이브’의 화학대중화 퀴즈, 화학 관련 기사, ‘케미러브 서포터즈’ 활동 등 화학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한 캠페인 내용을 담고 있다.

 

 ? 이밖에도 ‘화학대중화 행사’ 코너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과 ‘화학 포스터 그리기 대회’, 2019년 원소 주기율표의 해를 기념해 개최된 ‘나만의 주기율표 만들기 대회’, ‘멘델레예프 원소를 말하다’ 전시 등이 소개된다.

 

 ? 한국화학연구원 이미혜 원장은 “화학은 인류 문명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케미러브 홈페이지가 모바일 환경에서 간편하게, 화학을 주제로 국민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화학대중화 플랫폼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케미러브 오픈 기념 이벤트는 7월 20일(월)부터 8월 7일(금)까지 진행된다. 다음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화학대중화 굿즈인 주기율표 넥타이 또는 스카프를 증정할 예정이다.

 

 ?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케미러브 홈페이지 URL 개인 SNS 공유 △한국화학연구원 SNS 계정(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팔로우 및 구독 △케미러브 홈페이지 게시판에 방문소감 및 응원 글 남기기(SNS에 공유한 홈페이지 URL 및 이메일 포함) 등 3가지 미션을 수행하면 된다. 당첨자는 8월 14일(금) 케미러브 홈페이지에 발표될 예정이다. 

 

 ? 화학대중화 사업은 한국화학연구원이 케모포비아에 대응해 화학의 역할 및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국내 화학산업 발전의 장기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19년부터 운영하는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화학연구원 주요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