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화학연구원(원장 김재현) 석상일박사 연구팀은 기존의 태양전지 기술과 무기 및 유기 소재의 장점을 융합한 무-유기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제조기술의 고효율화를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여 세계적 권위의 나노분야 학술지 나노레터스(Nano Letters) 온라인판(2012년 3월 8일)에 게재되었다고 밝혔다.
○ 무-유기 이종접합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제조기술은 2010년에 석상일박사 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신개념 태양전지 제조 원천기술로 나노레터스에 게재되었다
- 고효율의 무기반도체박막태양전지와 저가의 유기태양전지를 염료감응태양전지 구조에 적용한 융합기술로 효율성과 가격경쟁력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원천기술로 주목받은 바 있다.
※ 참고자료 2 : 무-유기 이종접합 하이브리드 태양전지 제조기술 설명
□ 특히 이번 연구 성과는 태양전지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올리기 위한 다중구조(panchromatic)의 태양전지를 제조하는데 성공하여 고효율화를 위한 새로운 길을 제시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 그 동안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던 태양광의 장파장 영역에 있는 광을 효율적으로 흡수하고 광전자-홀로 분리하여 기존보다 넓은 파장대의 태양광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 참고자료 3 : 다중 구조의 무-유기하이브리드 태양전지 개념도
※ 참고자료 4 : 태양광 스펙트럼 구조
□ 석상일박사는 “무-유기 소재를 이용하여 가격이 저렴한 용액코팅 공정으로 제조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태양전지를 더욱 고효율화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함으로서 차세대 태양전지의 상용화에 더 가까이 다가 갈 수 있게 되었다”라고 의미를 밝혔다.
□ 이번 연구성과는 화학(연)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독보적인 미래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자 추진하고 있는 KRICT 2020 Project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 화학(연)은 화학분야 국책 연구기관으로서 국가 화학산업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장기 원천기술개발사업으로 KRICT 2020 Project를 자체적으로 기획하여 2009년부터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KRICT 2020 Project는 내외부 기술수요조사 및 외부평가단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추진하고 있으며,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해야 할 미래 신성장동력이 될 도전적인 과제를 선정하여 연 10억원 이내에서 최대 5년간 원천기술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