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화학캠프, 노벨화학상을 꿈꾸다!’ "케미드림스쿨(Chemi-Dream School)”개최

작성자관리자  조회수1,201 등록일2012-02-28
d1203060928799.hwp [162 KB]
□ 한국화학연구원(원장 김재현)은 국립중앙과학관(관장 박항식)과 함께 중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 30여명을 대상으로, 1박 2일 화학캠프 「케미드림스쿨(Chemi-Dream School)」을 2월 28일(화)부터 29일(수)까지 한국화학연구원,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개최한다.


□ 이번 캠프는 국내 최초로 출연(연)-국립중앙과학관-교육기관이 연계한 화학 관련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교육의 일환으로, 한국화학연구원, 국립중앙과학관, 한국교원대학교가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추진한다.

○ ‘케미드림스쿨’은 연구현장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화학 인재로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융?복합적으로 사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 나노세공체 대탐험’ 등은 화학(연) 연구실에서 펼쳐지는 연구 실습 참여형 프로그램으로서, 평소에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연구현장의 살아있는 화학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휴대폰, 3D TV, 약, 자동차 등 일상생활에 실질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평소 잘 알지 못했던 화학기술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 더불어 국립중앙과학관 캠프관에서 펼쳐지는 ‘도전! 화학 골든벨’은 학생들이 퀴즈풀이를 통해 화학을 친숙하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는 화학과 놀이를 결합한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이다.

○ 또한 ‘젊은 화학자와의 만남’ 시간에는, 학생들이 화학(연)의 젊은 연구원들과 함께 연구현장의 살아 있는 화학이야기를 나누고, 화학에 대한 궁금증, 진로 계획 등을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화학에 대한 아이디어를 포스터로 자유롭게 제시하는 시간도 준비되어 있으며, 국립중앙과학관 창의나래관 투어를 통해 정전기 체험 전기쇼, 감성터치 인식기술 등도 체험한다.

○ 참가한 학생들에게는 우수 화학도서 및 프로그램 교재, 수료증 등이 전달될 예정이다.


□ 화학(연) 김재현 원장은 “케미드림스쿨을 통해, 학생들이 ‘화학이 우리 일상생활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생생하게 느끼고, 세계적인 과학자가 되는 꿈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이번 행사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 화학(연)은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기부기관’으로 지정되었으며, 홍보관 ‘CHEMITOPIA' 개관, 방학특강 ‘화요일 두시에 화학을 만나요’ 등,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미래 우수 화학인재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교육기부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후기는 추후 한국화학연구원(www.krict.re.kr), 국립중앙과학관(www.science.go.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