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화학(연), ‘중소기업 지원정책 설명회’ 개최

작성자관리자  조회수1,000 등록일2010-03-31
d1003310948796.hwp [40 KB]
○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오헌승) 중소기업지원단(단장 최길영)은 2010년 3월 24일(수) 13:00 화학(연) 강당에서 "중소기업 지원 정책 설명회"를 개최한다.



○ 이번 설명회는 국내 경제발전을 견인하고 있는 화학산업분야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화학(연)이 마련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대책을 소개하고 토론함으로써 산․연 협력체계를 활성화하고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와 다양한 분야의 휴먼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개최된다.



○ 최근 실물경기 침체로 자체기술개발 역량 및 내부 연구자원 등 기술혁신 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들의 경영환경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또한 REACH(신화학물질관리)제도, 기후변화협약, 고유가 등 환경․에너지 분야에서의 규제강화와 고효율화 요구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중소기업 지원대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 화학(연)은 중소기업 지원을 통한 경제 활성화 기여 등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자 2009년 중소기업지원단을 설치 하였으며, 자체 적립금인 “연구개발적립금”을 재원으로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 이번 설명회에서 소개되는 주요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의 현장 애로기술 해결 지원을 위해 전문가(테크노닥터)가 현장 밀착형으로 기술을 자문 또는 지도하는 “중소기업 테크노닥터 지원 사업”, 기술이전된 기술 또는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중 단기간에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지원하는 “사업화 기술개발 지원 사업”, 일시적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 연구 인력을 교육훈련 연수대상자로 선정하여 교육훈련 후 해당 기업으로 복귀시키는 “중소기업 연구인력 교육훈련 지원 사업”, 중소기업 연구개발비 부담을 대폭 줄여주는 “시험․분석 수수료 50% 인하 지원 사업”이다.



○ 화학(연)은 지난 30여년 동안 축적된 풍부한 연구개발 경험과 우수한 연구인력, 첨단 연구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중소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긴급하고 복잡한 애로기술 문제 등을 해결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수립, 수행함으로써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적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



○ 중소기업지원단 최길영 단장은“오늘 설명회를 계기로 산․연간의 실질적인 협력체계가 더욱 강화될 것이며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역량 강화와 기술혁신 여건이 동시에 개선되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