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창립 제32주년 기념행사 및 화학소재연구동 준공식 개최

작성자관리자  조회수1,154 등록일2008-08-30
a0809071304858.hwp [1,644 KB]
“한국화학연구원” 창립 제32주년 기념행사 개최

- 기념식에 이어“화학소재연구동” 준공식 개최 -



>> 손종찬 박사, 에이즈치료제 후보물질 기술이전 공로로 "올해의 KRICT인상" 수상

>> 기념행사 후 화학소재분야 미래원천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화학소재연구동" 준공식 개최 예정



오는 2008년 9월 2일(화)로 창립 제32주년을 맞이하는 한국화학연구원(KRICT, 원장 李載道)은 9월 1일(월) 오전 10시 30분 한국화학연구원 대강당에서 창립 제32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창립기념식 후에는 오전 11시 20분부터 화학소재연구동 준공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화학소재연구동은 국가 신 성장동력 산업인 화학소재분야 미래원천 기술 개발 및 인프라 지원을 위한 연구동으로 기존 연구동을 개선 확충하여 특수 실험시설 등을 보강한 것으로 약 2년여에 걸쳐 준공됐다.



이번 창립 기념행사에서는 신약연구단 감염증치료제연구센터 손종찬 박사가 에이즈 치료제 후보물질을 세계적 제약사인 길리아드(Gilead Sciences)사에 기술이전 한 공로를 인정받아󰡐올해의 KRICT인 상󰡑을 수상한다.



신화학연구단 정순용 박사는 지경부 차세대 청정연료 생산이용을 위한 복합기술개발사업의 차세대청정연료연구단장 직을 수행하며 바이오부탄올, 바이오합성원유 기술개발에 대한 연구실적을 인정받아󰡐산업기술연구회 이사장 상󰡑을 수상하며, 연구성과가 우수하여 대외적으로 연구원 위상을 높이고 연구원 발전에 크게 기여한 연구센터에 수여하는 연구대상에는 에이즈 치료제 후보물질 기술이전을 포함한 감염증치료제 후보물질 도출사업(톱브랜드 사업)의 연구성과를 인정받아 신약연구단 감염증치료제연구센터(센터장 박태호)가 선정됐다.



이밖에도 한국화학연구원장을 역임한 바 있는 전 과학기술부 채영복 장관이 한국화학연구원의 학술발전을 위해 마련한 기금으로 수여하는 채영복 우수논문상을 비롯하여 연구성과 우수상, 우수지원상, 30년 장기근속상 등의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한편 이번 창립기념식에 맞춰 준공되는 화학소재연구동은 기존 1연구동을 리모델링한 것으로 앞으로 화학소재 원천기술 개발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화학(연)은 이번 화학소재연구동 준공을 계기로 우주항공,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첨단산업의 핵심이 되는 화학소재 원천기술개발에 주력하여 우리나라 부품소재산업의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산업기술연구회 한욱 이사장, 채영복 전 과학기술부장관, 김충섭, 강박광 전임원장과 이재도 원장을 비롯한 연구원 임직원이 참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