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재도) 신화학연구단 이규호 박사가 2008년 6월 9일(월) 이탈리아 대통령이 수여하는 "이탈리아 최고 공로 친선 훈장"("Commander" of the order of the Solidarity Star of Italian Republic)을 수상했다.
이탈리아 최고 공로 친선 훈장은 이탈리아와의 국가 간 교류증진 및 국제협력에 기여한 자에게 이탈리아 대통령이 수여하는 상으로 우리나라 과학기술 분야에서는 이규호 박사가 처음이다.
이규호 박사는 지난 10여 년간 이태리와 분리막 분야 협력연구 및 교류를 통해서 이태리와 한국사이의 과학기술분야 교류증진과 국제협력에 기여한 공로로 훈장을 수여하게 되었다.
한국화학연구원 이규호 박사는 분리막 및 분리막 반응기 연구를 포함한 분리막 다기능화 연구로 "고투수성 나노 복합막 기술" 등 7건의 연구결과를 기업체에 기술이전 하였으며, 국내 분리막 기술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 및 대전 경제과학대상, 과총 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한바 있고, 한국막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시상식은 6월 9일(월) 오전 10시 화학(연) 강당에서 진행되었으며, 이날 개최된 “한-이태리 고도 수 처리 및 재이용 기술 워크숍”개회식 중에 주한 이탈리아 대사(Massimo Andrea Leggeri)가 직접 수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