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월 6일(목) 화학(연), 전자통신(연), 기계(연) 3개 출연(연) 방문 -
지식경제부 이윤호장관이 3월 6일(목)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3개 출연(연)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산업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의 연구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출연(연)의 연구개발 현항을 파악하고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윤호 장관은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5시까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시작으로 한국화학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을 차례로 방문했으며, 화학(연)에서는 주로 신약개발 현황을 점검했다.
ETRI에 이어 화학(연)을 방문안 이윤호 장관은 곧바로 홍보관에 들러 연구원의 주요 연구분야 및 연구성과를 둘러보았다.뒤이어 신약개발 현장을 찾은 이윤호 장관은 화학(연)의 신약개발 현황과 성과에 대해 보고를 받은 후 고효율합성기술연구실과 한국화합물은행 등 신약개발 인프라 시설과 안전성평가연구소를 직접 방문 점검했다.
한편 이윤호 장관은 3개 출연(연) 현장 방문 후에 오후 5시부터 기계(연) 회의실에서 산업기술연구회 이사장 및 10개 출연(연)연 원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윤호 장관은 간담회에서 "출연연 연구비 제도가 경쟁을 통한 성과촉진이라는 목적과 달리 생계형 R&D에 집중하게 하는 부작용이 있다"며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히고, 출연연 발전기획단을 산업기술연구회 내에 구성하여 연구비 제도 개선 등을 포함한 출연연 발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