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도서관(북카페) 오픈
- 화학(연) 도서관 첨단 환경의 북카페로 변신 -
한국화학연구원은 2008년 2월 22일(금) e-도서관을 구축하고 기존의 도서관에 교류와 휴식의 공간을 더한 북카페 오픈행사를 가졌다.
화학(연)은 전자잡지 검색기능을 강화하고 각종 보고서 DB와 정밀화학정보제공을 위한 포털홈페이지 구축 등을 통해 기존의 도서관을 e-도서관으로 개편하여 새로이 오픈하고 정보제공과 토론을 통한 정보교류 그리고 휴식이 가능한 북카페 공식운영을 시작했다.
북카페는 기존의 도서관과 달리 차를 마시며 토론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동시에 제공하고 각종 전자잡지와 도서를 검색할 수 있는 컴퓨터와 회의실 등이 배치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화학연 관계자는 북카페를 통해 연구원에게 e-도서관으로서 전자 정보제공과 함께 연구자 상호간 만남의 장소로서 정보교류의 시너지가 창출되는 수요자 중심의 정보서비스 환경이 구현됐다고 밝혔다.
화학(연)은 지난 해 산․학․연․관 전문연구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밀화학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열어 연 3만 여명이 방문하는 포털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30여년간 축적된 도서실의 서지정보와 화학관련 고급정보의 이용효율 제고와 정보업무 집중을 위해 정밀화학정책연구센터와 도서실을 통합하여 지식정보서비스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e-도서관과 북카페 운영을 준비해 왔다.